소개
기후위기란?
전문지식·교육
기후적응정책
웹 평가도구
메타 자료실
관련네트워크
제목
지역별 전망
IPCC 5차 보고서에서는, 전망된 21세기 기후변화 범위에 관련하여, 지역별 전망에 대한 기후변화의 영향에 관한 주요 소견과 취약성에 관한 일부 소견을 선별하여 아래에 제시했다.
아프리카 - 21세기의 중반과 후반에 Sub-Sarahan 아프리카의 예상 강수량 변화는 불확실하다.
- 아프리카 생태계는 이미 기후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으며, 미래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 기후변화로 인해 21세기 후반에 증가하는 기온과 강수량의 변화로 농작물(시리얼 등)생산량이 감소될 가능성이 매우 높고 이것은 식량 확보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다. 이로 인해 영양실조를 겪는 아이들이 증가 할 것으로 예측된다.
유럽 - 극단적인 기상 현상은 현재 여러 경제 분야에 중대한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사회적 부작용을 초래하고 인간의 건강과 동물의 건강(전염병의 변화)에 영향을 끼칠 것이다.
- 해수면 상승과 극단적인 강수량의 증가는 해안과 강 홍수 위험을 더 증가시켜 사람들이 받는 영향과 경제적 손실의 피해는 실질적으로 더 증가할 것이다.
- 2050년 후 관광 활동은 남부 유럽에서는 감소, 북부와 유럽 대륙에서는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 북부 유럽에서 곡물 수확고가 증가하지만, 아프리카의 식량 확보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으로 남부 유럽에서의 곡물 수확고는 감소될 가능성이 있다.
아시아 - 아시아의 식량 생산과 식량 안보대한 기후변화의 영향은 식량 생산성의 감소를 겪고 있는 여러 지역에 따라 다양할 것이다.
- 아시아의 기온이 높아지고 해수면 상승에 따라 쌀 생산량이 감소할 수 있다. 그러나 CO2의 방출로 인해 쌀과 다른 작물이 비옥화 되어 생산량의 손실을 줄일 수 있다. 
- 극단적인 기후 현상은 인간의 건강, 보안, 생계, 빈곤에 증가 영향을 미칠 것이고, 호우 및 온도의 증가로 설사병, 뎅기열, 말라리아와 같은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것이다. 
- 홍수와 가뭄의 증가로 벼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식품 가격과 생활비용의 물가상승으로 아시아 지역의 농촌에 빈곤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다.
호주와 - 담수 자원은 남섬의 북동쪽에서 발생하는 하천과 뉴질랜드의 북섬의 동북쪽에서 발생하는 하천으로부터 남서,남동쪽의 호주 본토에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 해수면 상승과 집중 호우의 증가로 침식과 범람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생태계 기반 시설과 주택에 미치는 손해로 위험을 악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 강우량변화와 기온상승으로 인해 여러 토착 생물종 범위가 수축되어 변화되고 일부는 지역적 또는 전 세계적 멸종에 직면 하게 될 것이다.
북아메리카 - 21세기는 기후 변화에 따라 북미 지역의 대부분에 걸쳐 도시 홍수의 증가와 수질오염 현상이 예상된다. 또한, 남부 열대 멕시코, 북서쪽 해안 미국, 해안 서쪽 캐나다와 같은 일반적인 지역을 제외하고 북미 지역에서 도시 지역 및 관개 물 공급의 감소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 21세기 이후 기후 변화 관련 동향 및 원인 규명으로 확실한 날짜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극단적인 기후 현상에서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관찰될 것이다. 
- 극단적인 무더위는 현재 나이, 위치 및 사회 경제적 요인에 의해 달라질 수 있는 영향으로 북미지역에서 사망률과 질병률의 증가를 초래한다.
- 물, 음식, 전염성 매개체, 대기 오염 물질과 공기 중 꽃가루의 범위는 기후 변동과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이다.
중남미 - 기후변화는 종의 멸종 비율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2100년까지 척추동물종의 전환율은 안데스 산맥의 특정 영역에서 90%로 높을 것이다.
- 브라질에서는 조류와 식물의 일부 그룹의 분포가 분산 될 것이다. 나머지 일부 그룹은 자연서식지로 남쪽에 남겨질 것이다.
- 기후변화로 인해 식품 안전에 대한 결과와 농업 생산성의 변화는 큰 공간 변동성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 중앙 아메리카에서 북동쪽으로 브라질과 안데스 지역의 기온증가와 2030년 강수량의 감소는 단기적으로 식품 생산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 현상은 가장 가난한 인구의 식량안보를 위협 것이라고 예상된다.
극지방 - 일부 해양 종은 북극 지역에서 바다와 바다 얼음 상황의 변화에 따라 그들의 범위를 이동한다. 이러한 변동 사항은 해양 어패류 집단에 관련된 부분에서 종 구성 및 운반 능력이 변경될 것으로 예상된다.
- 해빙의 조건에 따라 종 구성이 변동 되어 해양 포유류 사냥 접근이 어려울 것으로 예측된다.
- 북극의 기후 변화의 물리적, 생물학적, 사회 경제적 영향은 다른 요인에 의해 발생뿐만 아니라 환경 변화를 포함한 인구통계학, 문화, 경제발전 부문에서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작은 섬들 - 2100년 극단적인 해수면 상승은 해안 저지대 및 산호섬에 대한 심각한 바다 홍수와 침식으로 섬 주민들의 거주환경 편의시설들을 위협할 것으로 예측된다.
- 해안 보호, 생계형 어업 및 관광 등의 서비스의 범위에 대한 산호초 생태계에 섬 지역 사회의 의존성을 고려해 볼 때, 산호초 생태계 파괴는 섬 지역 사회와 생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 섬 지역의 경우 기존 및 미래의 침입 종 및 인간의 건강 문제와 관련된 위험은 기후 변화에 의해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기, 빙권 및 해양에서의 3개 대규모 지표(indicator)를 근거로한 관측과 모델의 기후변화 비교; 시계열(대륙에서 지표대기온도 변화(노랑 배경), 북극 및 남극 9월 해빙면적(하얀 배경)의 변화, 주요 대양분지의 해양표층 열용량(파랑 배경)의 변화. 전지구 평균변화도 제시하였다. 편차는 지표온도에 대해서는 1880∼1919년, 해양 열용량에 대해서는 1960∼1980년, 해빙에 대해서는 1979∼1999년을 기준으로 했다. 모든 시계열은 10년 단위 평균값이고, 10년의 중앙에 이를 표시하였다. 온도의 경 우, 분석된 영역이 차지하는 공간이 50% 이하일 때는 관측값을 점선으로 표시하였다. 해양의 열용량과 해빙은 자료의 양이 풍부하고 품질이 좋은 경우에 실선으로 표시하였 으며, 자료의 양이 적절하지만 불확실성이 더 큰 경우에는 점선으로 표시하였다. 표시된 모델 결과값은 CMIP5 다중모델 평균값이고, 5-95% 신뢰도 구간을 나타내는 음영 부분과 범위가 같다.

 (출처 : IPCC AR5 WGⅠ Report "The Physical Science Basis", 기상청 보도자료)
첨부파일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11, KT&G세종타워A (어진동 539) 5층 한국환경연구원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
TEL +82-(0)44-415-7457 FAX 82-44-415-6770 EMAIL kaccc@kei.re.kr
COPYRIGHT © 2017 KOREA ADAPTATION CENTER FOR CLIMATE CHANG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