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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사회기반시설) 적응보고제 운영 및 평가체계 마련
1. '공공기관 (사회기반시설) 적응보고제 운영 및 평가체계 마련' 개요
목적 및 근거
- 공공기관 적응역량 및 적응대책 수립 지원을 통하여 실효성 제고 및 효율적·효과적 추진 도모
- 공공기관(사회기반시설) 적응 보고제의 이행점검 체계를 마련하여 공공기관 기후변화 적응역량 강화에 기여


추진 배경
사회기반시설 및 공공서비스에 집중되는 기후변화 피해
- 2017년 전국 20개 댐 평균 저수율 43.2%불과
 : 2017년 보령댐 최저수위기록으로인한 생·공용수 제한 급수 시행
- 2017년 2월 폭우로 인해 오로빌댐(미국) 붕괴 위험 발생
 : 5,500가구 전기 단전, 19만명 주민 대피(연합뉴스, 2017. 2. 14)
- '04년~'13년 전체 자연재해 피해액 1,720억원 중 87%, 피해복구액 15.1조원 중 59%가 공공시설에서 발생(소방방재청, 2013)
 ※ 1916년~1925년 공공시설 피해액 비율 3.7%

기후변화에 따른 공공시설의 취약성을 과학적으로 예측하고, 효과적인 적응대책의 수립을 통해 근원적인 피해예방에 기여
- 기후변화로 인한 리스크를 분석하고 대책을 수립하여 공공 인프라 마비로 인한 경제·산업피해 및 국민불편 최소화

기후변화에 의한 피해가 공공시설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공공기관 기후변화 적응 대책 수립 지침(2015, 환경부)" 마련을 통해 적응 보고제 도입

2. 2018년 폭염으로 인한 도로 및 철도 영향

사회기반시설 기후변화 현황
'18년 폭염으로 인한 국내 사회기반시설물 파손으로인한 피해복구 및 공공시설 이용 불편 발생
- (도로) 폭염으로 인한 도로의 균열 등으로 교통 통제 및 혼잡 발생
 : 서해안고속도로 서울방면 안산시 순신터널부근도로 균열 및 30cm 솟아 올라 15km구간 극심한 교통 혼잡 발생('18.7.16)
 : 이순신 대교 여수 ->광양 방향 1km지점 도로 갈라지고 부풀어 올라 교통 통제('18.7.21)
- (철도) 레일온도 상승으로 고속철도 서행 운행
 : KTX 경부고속선 천안아산 -> 오송역 구간 70km이하 서행(KTX 개통 후 처음 / 선로온도 61.4˚C) ('18.7.23)
 : 레일온도상승 (55˚C 이상)으로 고속철도 11개 구간 속도제한 운행(경부9, 호남2) ('18.7.24) 등


3. 공공기관 적응 보고제의 의의 및 법적 근거

공공기관 적응 대책의 의의
공공기관 및 지방공기업이 기후변화 영향으로 부터 시설보호, 시민안전 및 서비스 중단방지 등을 위해 중·장기 대책을 수립

법적 근거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제 48조(기후변화 영향평가 및 적응대책의 추진)에 의해 정부는 국가적응대책을 마련하고, 기후변화 적응대책에 따른 활동을 지원
제2차 국가기후변화 적응대책(2016-2020)에서는 공공기관 적응보고서 작성을 유도(1-4)
 : l-4-5-1. 공공시설물 유형별 리스크 평가 체계 개발 및 사회기반시설 운영·관리 기관 대상 배포 공공기관 적응보고서 작성 유도
국정과제61(신기후체제에 대한 견실한 이행체계 구축)의 '18년 공공기관 적응보고제 도입 등 기후변화 적응역량평가 제도화 '에 따라 공공기관 적응 대책 수립을 의무화

4. 공공기관 기후변화 적응대책 방향 및 내용

공공기관 기후변화 적응대책 수립 방향
주요시설물, 시설관리자, 대국민서비스 등의 기후변화대응관리와 피해완화 등을 위한 내용 중심으로 수립

공공기관 기후변화 적응대책 내용
공공기관 기후변화 적응대책  내용

5. 공공기관 적응 보고제 추진 일정

공공기관 적응보고제 추진일정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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