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기후위기란?
전문지식·교육
기후적응정책
웹 평가도구
메타 자료실
관련네트워크

한글명 영어명 해설
100만분율(ppm)
parts per Million(ppm)
100만분의 1을 나타내는 농도 단위이다. 물오염의 경우 lℓ의 물속에 오염물질이 1㎎이 존재할 경우 농도가 1ppm이 된다. 또한 대기오염에서는 1,000ℓ의 대기 중 오염물질이 1㏄ 존재할 때 오염농도가 1ppm이 된다.
3R/4R
Reduce, Reuse, Recycle, Recovery
3R은 쓰레기를 줄이고(Reduce), 재사용하고(Reuse), 재활용하여(Recycle) 환경을 보전하고 자원순환 사회를 만들자는 운동이다. 4R은 여기에 분리배출, 유용자원 매립의 최소화, 폐자원의 에너지화를 통한 에너지 회수(Recovery)를 추가한 가치상향형 자원순환을 지향한다.
3차원 소음지도
소음예측 모델링을 통하여 도로, 철도 등의 소음원이 복잡한 도심지 건물에 미치는 영향 및 건물의 층별 소음도를 3차원으로 한 눈에 가시화 한 것이다. 인구의 도시 집중화와 교통량 증가, 도로 확충 등에 따른 소음피해 민원이 증가하고 있으며, 소음환경영향평가 시 소음피해에 대한 최적의 사전 저감대책 수립을 위해 활용이 가능하다.
4대강사업
이명박 정부가 한국형 녹색 뉴딜을 내세워 2008년 12월 낙동강지구 착공식을 시작으로 2012년 4월까지 22조원의 예산을 투입해 추진한 대하천 정비 사업이다. 수질 개선, 가뭄· 홍수 예방 등을 기치로 내걸고 4년에 걸쳐 4대강과 섬진강 및 지류에 보 16개와 댐 5개, 저수지 96개를 건설했으나 수질오염 등 많은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4차 산업혁명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기계의 지능화를 통해 생산성이 고도로 향상되어 산업구조 근본이 변하는 것으로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 일명 다보스포럼)을 통해 개념이 확산되었으며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지능정보기술을 동인으로 한다.
6가크롬
Hexavalent Chrome
크롬의 화합물로서 원자가가 6인 화합물을 말한다. 발암성 물질로 크롬도금, 염료 및 안료 제조(페인트), 가죽의 태닝제, 목재 보존제, 촉매 등에 사용된다. 6가크롬에 노출되면 재채기, 발작이 일어나며, 체내에서 비점막의 궤양, 비중격천공, 폐암, 기도암, 위암 등을 일으킨다. 산업안전보건법에 규정된 허용기준대상물질로 지정되어 있다.
C40 세계도시 기후정상회의
기후변화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005년에 만들어진 세계도시 간 협의체이다.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중 80% 내외를 차지하는 대도시들이 전 세계 기후 변화에 공동 대응하며, 온실가스 감축의 구체적인 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2005년 런던에서 18개 대도시 모임으로 시작됐으며 회의는 2년마다 개최된다. C는 도시(city)와 기후(climate)를 의미한다. 도시의 환경보호 의지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환경올림픽'으로도 불린다.
DNA 바코드
생물종에 대한 일종의 주민등록증(ID) 역할을 하는 정보이다. DNA 바코드는 가까운 종이라도 생물체마다 다르게 가지고 있는 유전정보인 DNA 염기서열의 차이를 이용해서 생물종을 구분하는 식별코드로, 생물에게 있어서 하나의 신분증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생물을 구분지을 때 사용되던 형태학적 종 분류보다 훨씬 정확하게 종을 판별할 수 있어 오늘날 그 활용도가 매우 높다.
EU 신화학물질 관리제도(REACH)
Registration, Evaluation and Authorization of Chemicals(REACH)
연간 1t 이상 EU(유럽연합) 내에서 제조되거나 EU로 수입되는 화학물질에 대해 제조자 및 수입자 등록과 유해성 평가 및 허가를 받게 하는 유럽연합(EU)의 화학물질 관리제도로 2007년 6월 1일부터 시행되었다. 등록대상 제품인데도 사전등록이나 본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 EU 지역으로의 수출이 불가능하게 된다.
EURO 기준
유럽연합(EU)이 도입한 경유차 배기가스 규제단계의 명칭이다. 1992년 유로1에서 2013년 유로6까지 지속적으로 강화되어 왔다. EURO 6 기준에 의하면 대형경유차의 경우 질소산화물(NOx)을 EURO 5(2.0kWh)의 1/5 수준인 0.4gkWh까지만 허용한다. 이 기준은 2015년부터 국내 디젤 신차, 버스와 덤프트럭 등 대형 상용차, 포터 같은 중소형 상용차와 승용차에 도입되었다.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마지막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11, KT&G세종타워A (어진동 539) 5층 한국환경연구원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
TEL +82-(0)44-415-7457 FAX 82-44-415-6770 EMAIL kaccc@kei.re.kr
COPYRIGHT © 2017 KOREA ADAPTATION CENTER FOR CLIMATE CHANGE ALL RIGHTS RESERVED.